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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방정식/세일즈

공짜선물이나 솔루션을 제공하라

고객에게 공짜 선물을 제공하면 대부분의 고객들은 거부하지 않고 쉽게 호감을 나타낸다. 물론 고객 집단의 문화에 따라 공짜 선물에는 함정이 있다고 생각하여 역으로 반감을 지니는 고객도 있다. 사전에 고객에 대한 일차적 정보가 반드시 확보된 상태에서 활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고객에게 공짜선물로 다가서는 방법을 통해 고객에게 접근해보라. 공짜 선물로 줄 상품이 없다고 걱정할 이유는 없다. 선물은 유형이 아니라 무형의 지식이나 서비스라도 상관이 없다. 일종의 솔루션(해결방안)을 준비하면 된다. 세일즈맨이 다루는 상품과 관계된 지식이라면 좋겠지만, 상품과 전혀 상관없는 정보라도 고객에게 솔류션을 제공할 수 있다면 훌륭한 공짜선물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단 고객에게 다가서야 한다는 점이다.


고객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 활용을 통해 고객이 풀어야 할 문제들이나 관심사항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다. 너무 거창하게 확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없다. 고객은 정형화된 고객 분류 중 한 집단의 경향을 지니고 있고, 그 집단에 포함된 고객들은 동일한 문제에 관심이 있다.

만약 자영업자라면 세금 또는 경비 절감에 대해 관심을 항상 갖고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준비해서 고객에게 제시한다면, 고객은 언제나 환영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잊지 말아야 중요한 점은 반드시 솔루션은 고객에게 정보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고객의 정보를 제대로 분석하다보면 고객이 주로 접근하지 않는 분야에서 쉽게 고객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정보를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