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Coding Basic

무료 폰트 미생체 다운로드

드라마와 웹툰으로 인기를 끈 미생의 작가인 윤태호 작가 손글씨를 살린 산돌의 미생체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더불어 산돌과 윤태호 작가가  다음카카오에 미생 카툰을 연재하면서 무료로 제공했던 미생체를 윈도우 11에 설치하는 방법과 코딩 시에 사용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미생체 폰트 다운로드 

CONTENTS

     

    누구나 개인적인 용도 뿐만 아니라 상업적인 용도에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무료 글꼴인 미생체 폰트를 소개한다. 미생체는 다음카카오에서 웹툰으로 미생을 연재하면서 무료로 공급한 무료 폰트로 윤태호 작가의 자연스러운 손글씨를 구현해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무료 폰트임에도 공식적인 통로를 통해서 미생체를 다운로드하는 데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다음에서 제시하는 순서대로 따라 하면 미생체를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산돌구름 사이트에 접속한다.

    대부분 포털사이트에서 미생체를 검색하면 무료 폰트임에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공식적인 사이트를 찾기 어렵다. 이전에는 카툰으로 미생을 게재하던 다음 웹툰 사이트에서 바로 미생체를 다운로드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음이 카카오와 합병하면서 더 이상 카카오웹툰에서 미생체를 다운로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산돌구름 사이트
    산돌구름 사이트

     

    현재로서 공식적인 경로는 미생체를 만든 산돌에서 제공하는 산돌 구름다리를 활용하는 방법 뿐이다. 하지만 무료 폰트이기에 기존에 다운로드한 분들이 미생체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므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미생체 폰트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우선 공식적인 경로를 먼저 살펴본 후에, 미생체 파일을 업로드하고 사용 방법을 소개한다.

     

     

    포털사이트에서 산돌구름으로 검색하면 산돌구름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 상단 메뉴에서 무료폰트 항목을 눌러 들어간 후에 검색란에 미생이라고 입력한다. 이때 미생체로 검색하면 없는 폰트라고 나오니 반드시 미생으로 검색해야 한다.

     

    미생체 찾기
    미생체 찾기

     

    일반인들에게는 미생체로 불리지만 현재 정식 글꼴명은 Sandoll 미생이다. 여기서 검색된 Sandoll 미생을 누르면 페이지가 전환하면서, 미생체 폰트는 구름다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 나온다.

     

    구름다리 이용하기
    구름다리 이용하기

     

    구름다리 설치하기

    구름다리는 산돌에서 운영하는 폰트를 모아논 클라우드이다. 다양한 폰트 중에서 원하는 글꼴을 확인하고 구름다리 클라우드에서 바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구름다리는 설치 자체는 무료이므로 부담 없이 설치하면 된다. 구름다리 클라우드 내에 무료폰트와 유료폰트가 나뉘어 있어, 전문적인 디자이너가 아니라면 무료폰트만 사용해도 무방하다.

     

    구름다리 설치하기
    구름다리 설치하기

     

    구름다리 설치 페이지에서 구름다리 설치 버튼을 누르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참고로, 구름다리 클라우드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파일 다운로드 폴더를 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화면 하단에 구름다리 설치파일 파일이 나타난다. 그렇지 않다면 컴퓨터 내 문서에서 다운로드 폴더 또는 설정에서 다운로드를 지정한 폴더에 가면 설치 파일을 찾을 수 있다.

     

    구름다리 설치파일
    구름다리 설치파일

     

    다운로드한 구름다리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과정은 아래에서 보듯이 매우 간단하다. 설치 팝업에서 다음 버튼을 누르고, 사용권 계약 팝업에서 동의함을 누르면 끝이다.

     

    구름다리 설치과정

     

    그러면 빠르게 설치를 진행한 후에 설치 완료 팝업을 띄운다. 

     

    구름다리 설치완료

     

    구름다리 클라우드를 정상적으로 설치하면 컴퓨터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한다. 이후에는 이 아이콘을 눌러서 구름다리를 실행하면 된다. 

     

    구름다리 실행

     

    구름다리 글꼴 사용하기

    구름다리 클라우드를 처음 실행했다면 우선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이때 구글 계정이 있다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훨씬 수월하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    

     

    본인 인증 수행

     

    이때 본인인증 버튼을 누른 후에 핸드폰으로 인증 과정을 거쳐야만 회원가입이 가능하다. 이후 구름다리를 실행한 후에 미생체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미생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존재한다. 상단 검색 표시에서 미생을 입력한 후에 찾아도 된다. 여기에서는 무료 폰트를 확인하려고 1번 무료폰트를 누른 후에 2번에서 TTF 포맷을 선택했다. 글꼴은 일반적으로 트루타입인 TTF와 오픈타입인 OTF로 나뉘는데, 둘 다 모든 컴퓨터 운영체계와 인쇄 시에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TTF를 윈도우용 서체 그리고 OTF를 맥용 서체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OTF가 워낙 고해상도이다 보니 구형 컴퓨터나 구형 윈도우 운영체계에서 오류를 발생하는 사례가 있어 맥용에만 OTF를 사용한다는 인식이 있다. 따라서 간단한 문서 작업이나 평이한 인쇄 시에는 트루타입인 TTF를 사용하면 된다. OTF는 조금 더 고해상도 디자인이나 인쇄물에서 사용하므로, 일반인들은 대부분 TTF만으로 충분하다. 이후 3번처럼 스크롤을 내려 4번 미생을 찾은 후에 5번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끝이다.

     

    프로그램에 글꼴 적용된 모습
    프로그램에 글꼴 적용된 모습

     

    그런 후에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을 열어보면 snandoll 미생 ttf가 문자에 담겨 있다. 즉, 구름다리 클라우드에서 선택한 글꼴이 바로 내 컴퓨터의 프로그램과 연계해서 사용되는 방식이다. 그런데 문제는 구름다리 클라우드와 접속을 종료하면 더 이상 미생체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미생체는 무료폰트이므로 구름다리 클라우드와 접속해 사용하는 방식도 무난하다. 또한 미생체 이외에도 다양한 무료폰트를 제공하므로 유료폰트를 사용하지 않는 한 구름다리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미생체 글꼴 다운로드하기

     

     

    위에서 미생체를 공식적인 경로를 활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현재로서는 다음카카오 웹툰에서 제공하던 미생체 폰트가 사라져서 산돌에서 운영하는 구름다리를 이용하는 방식이 유일한 공식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미생체 자체를 무료 폰트로 제공했고 현재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보니, 기존에 미생체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미생체 글꼴 파일을 업로드해주고 있다.

     

    SDMiSaeng.zip
    3.59MB

     

    위에 첨부한 파일도 미생체 글꼴을 담고 있다. 이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해제하면 미생체 글꼴 중 ttf 포맷인 글꼴 파일 하나만 나온다. 

     

    SDMiSaeng.ttf
    11.66MB

     

    위 파일은 zip 압축 파일을 해제한 후에 나오는 미생체 글꼴 파일이다. 파일 용량에서 보듯이 압축하면 4mb가 채 되지 않으므로, 대부분 압축 포맷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미생체 글꼴 설치하기

    위에서 미생체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했듯 아니면 다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했든, 이렇게 받은 글꼴 파일을 설치해야만 컴퓨터에서 다른 프로그램에 적용되어 사용할 수 있다.

     

    미생체 글꼴 파일
    미생체 글꼴 파일

     

    압축 파일을 해제하면 위와 같이 ttf 확장자를 지닌 파일이 나오는데, 이 파일을 클릭한 후에 설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자동으로 컴퓨터에 미생체 글꼴을 설치한다.

     

    글꼴 설치하기
    글꼴 설치하기

     

    이렇게 글꼴 파일을 누르면 설치 버튼을 눌러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이외에 다른 방식으로 글꼴을 설치하면서, 제대로 글꼴이 설치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기본적으로 위에서처럼 필요한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해제하는 것까지는 동일하다. 이후에 글꼴 파일을 직접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하는 방식이 아니라 글꼴 파일을 컴퓨터 운영체계 내에 설치되는 폴더에 직접 이동해서 설치하는 방식이다.

     

    설정 내 개인 설정으로 들어가기
    설정 내 개인 설정으로 들어가기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가장 좌측에 위치한 윈도우 아이콘인 시작을 누르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이 나오는데, 여기를 눌러 들어간 후에 개인 설정을 선택한다. 다음으로 좌측에서 글꼴 항목을 누른 후에 우측에 나오는 설치하려면 끌어서 놓기 박스에 설치할 글꼴 파일을 마우스로 잡고 드롭 방식으로 갖다 놓으면 설치를 진행한다. 더불어 사용 가능한 글꼴을 보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글꼴을 확인할 수 있다.

     

    Fonts 폴더에서 글꼴 추가 및 삭제
    Fonts 폴더에서 글꼴 추가 및 삭제

     

    설정을 활용한 방법과 유사한 또 다른 방식으로 윈도우를 설치한 폴더에서 fonts 폴더에 설치할 글꼴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서 드랍해도 된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C하드에 설치되므로 아무 폴더나 연 후에 좌측 항목에서 내 PC로 들어간 후에 오른쪽에 나오는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C하드를 선택하고, 이후 Windows 폴더에 들어가 Fonts 폴더를 찾으면 된다. 여기 Fonts 폴더에는 컴퓨터에 설치한 모든 글꼴이 나오므로, 여기에 글꼴 파일을 추가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글꼴도 여기에서 삭제하면 된다.

     

    코딩에서 미생체를 사용하는 방법

    모바일 또는 브라우저 등 웹에서 보여지는 글꼴 포맷은 WOFF가 일반적이다. 코딩 시에는 대부분 웹과 인쇄에 모두 사용 가능한 TTF 포맷과 함께 웹에서 사용하도록 특별히 고안된 WOFF 포맷, 이 둘을 함께 사용한다. 위에서 미생체 ttf를 다운로드했으므로 이 미생체 ttf를 CDN으로 연결할 수도 있지만, 이건 개인이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다. 대부분 웹폰트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는 글꼴 개발사 또는 유통사에서 CDN으로 제공한다. 다음에서 미생체를 woff 포맷으로 CDN 연결 방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미생체는 현재 폰트 사이트의 대명사처럼 자리한 눈누 사이트에서 CDN 방식으로 웹폰트를 지원하고 있다. 코딩에서 미생체 폰트를 사용하려면 눈누 사이트에서 가져온 위 코드를 CSS에 붙여넣기하면 자동으로 미생체 woff 포맷 글꼴을 다운로드한다.

     

    @font-face {
        font-family: 'SDMiSaeng';
        src: url('https://cdn.jsdelivr.net/gh/projectnoonnu/noonfonts_two@1.0/SDMiSaeng.woff') format('woff');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
    body { font-family: 'SDMiSaeng' }

     

     따라서 이 미생체 폰트를 적용할 태그 또는 클라스를 활용해 font-family 속성과 속성값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코딩 시 모든 웹에 있는 텍스트에 미생체 폰트를 적용한다면, 위에 같이 body 태그에 폰트 스타일을 추가하면 된다. 이를 통해 웹 상에서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컴퓨터에 글꼴을 설치하지 않아도 동일한 글꼴을 볼 수 있다. 또는 웹 상에서 특정 영역에만 이 글꼴을 사용하려면 해당하는 태그명 또는 클라스명을 활용하여 CSS에서 설정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