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 세일즈는 문서를 이용한 세일즈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DM은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을 줄여서 부르는 용어로 편지나 엽서, 안내장, 카탈로그 등 인쇄물 또는 샘플 등을 직접 또는 우편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DM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빠르다는 점이다. DM은 세일즈 상황에 즉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지정된 계획에 의하여 때를 잘 맞추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DM은 효율적인 세일즈를 위해서 주문서, 요구서, 쿠폰, 매장 위치도 및 사은품을 첨부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반응, 추적하고 싶은 반응들을 묻고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시간적 탄력성이 크며 효과가 즉시 나타나고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DM 세일즈가 직접적으로 세일즈 완료를 수행하는 경우는 적지만, 세일즈 실적을 높이는 데 영향이 크므로 많은 세일즈 업종에서 사용하고 있다.
Key Point. DM 세일즈 효과 높이기
DM 아이디어 창조 ; 고객의 피드백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
DM 리스트 활용 방안 ; DM 리스트 집단별 활용
DM 광고문안 작성 ; 고객에게 읽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DM 세일즈는 최근 인터넷을 이용해서 사용자의 의사에 유용하게 쿠폰이나 안내문, 편지 등 직접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발신자의 목적에 맞게 특정 고객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변형되어 퍼미션 세일즈로 발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