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음의 획과 획이 맞닿은 부분이 끊어질 듯 이어지는 스텐실 스타일 폰트로 제작된 태나다체를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더불어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태나다체를 윈도우에 설치하는 방법과 코딩 시에 사용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스텐실 스타일 폰트 태나다체 무료 다운로드
CONTENTS
누구나 개인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상업적인 용도 즉, 영리 또는 비영리 목적으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무료 폰트인 태나다체를 소개한다. 단, 태나다체를 별도로 판매하거나 서체를 수정 및 재배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다. 다음에서 태나다체를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을 비롯해서 사용하는 자세한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태나다체 사이트 바로가기
태나다체는 사진 및 동영상 편집기를 제공하는 태나다앱에서 사용하는 태나다 전용서체로, 스텐실의 특징을 적용해 독특한 인상을 주는 폰트이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태나다체는 자음의 일부 획을 의도적으로 끊은 형태로, 전체적으로는 네모틀 구조에 넓은 자폭과 곧은 획을 사용함으로써 가독성이 좋아서 제목용 서체에 어울리는 글꼴이다.
해당 태나다체는 자음 중 일부 획인 끊어진 형태인 스텐실 특징이 가장 두드러지지만, 이외에도 손글씨의 자연스러운 획순을 따라 초성과 중성이 만나는 부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깔끔한 느낌을 주는 폰트이다.
태나다체 다운로드
위에서 제시한 태나다체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아래로 스크롤하면 태나다체를 다운로드할 TTF 포맷의 단일 글꼴이다.
여기에서는 윈도우용 폰트로 알려진 ttf 포맷의 태나다체를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컴퓨터에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일반적으로 글꼴은 트루타입인 TTF와 오픈타입인 OTF로 나뉘는데, 둘 다 모든 컴퓨터 운영체계와 인쇄 시에 사용이 가능하다.
해당 태나다체는 ttf 포맷만을 제공하므로 해당 태나다체 폰트 사이트 또는 아래에 추가한 윈도우용 태나다체를 다운로드하면 ttf 포맷을 담은 zip 확장자를 지닌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태나다체 설치하기
위에서 제시한 대로 윈도우용 태나다체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해당 글꼴을 담은 zip 확장자를 지닌 압축 파일이 컴퓨터 바탕화면 또는 다운로드를 지정한 폴더에 나타난다.
우선 다운로드한 해당 zip 압축 파일을 알집 또는 반디집과 같은 압축 해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제하면 아래와 같이 3가지 파일이 나온다.
즉, 태나다체는 한 가지 폰트로만 제공하는데, pdf 파일은 해당 태나다체 라이선스를 담고 있는데 영문으로만 작성돼 있다. 추가로 해당 태나다체를 적용한 태나다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도 담겨 있다.
참고로, 해당 태나다체는 국문과 영문 그리고 KS 혼용 사용 시에도 형태적인 통일감을 유지하도록 디자인됐다. 특히 해당 태나다체는 스텐실 스타일의 폰트 특징이 도드라지므로 3D로 구현할 때 더욱 매력적이다. 실제로 태나다 전용서체이므로 그래픽 편집기인 태나다 앱에서 해당 태나다체를 활용하여 3D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위에서 태나다체 미리보기에서는 스텐실의 특징을 담은 자음이 없어서 해당 부분은 확인할 수 없지만, ㅎ과 ㄹ에서 태나다체가 가독성을 확보하려고 굵기 및 곡선을 조절한 형태는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해당 ttf 포맷의 글꼴 파일이 담긴 폴더에서 보기 옵션을 아주 큰 아이콘으로 설정하면 해당 글꼴이 어떠한 모양인지 가늠할 수 있어 편하다.
이렇게 설치하고자 하는 글꼴 파일을 누른 후에 설치 버튼을 눌러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태나다체 ttf 포맷 파일은 1개뿐이므로 해당 과정을 1번만 수행하면 된다. 참고로, 글꼴 파일이 여러 개라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글꼴을 설치하면서 글꼴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위에서처럼 필요한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압축을 해제하는 것까지는 동일하다. 이후에 글꼴 파일을 직접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하는 방식이 아니라 글꼴 파일을 컴퓨터 운영체계 내에 설치되는 폴더에 직접 이동해서 설치하는 방식이다.
다음으로 좌측에서 글꼴 항목을 누른 후에 우측에 나오는 설치 하려면 끌어서 놓기 박스에 설치할 글꼴 파일을 마우스로 잡고 드롭 방식으로 갖다 놓으면 설치를 진행한다. 더불어 사용 가능한 글꼴을 보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글꼴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을 활용한 방법과 유사한 또 다른 방식으로 윈도우를 설치한 폴더에서 fonts 폴더에 설치할 글꼴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서 드롭해도 된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C하드에 설치되므로 아무 폴더나 연 후에 좌측 항목에서 내 PC로 들어간 후에 오른쪽에 나오는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C하드를 선택하고, 이후 Windows 폴더에 들어가 Fonts 폴더를 찾으면 된다. 여기 Fonts 폴더에는 컴퓨터에 설치한 모든 글꼴이 나오므로, 여기에 글꼴 파일을 추가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글꼴도 여기에서 삭제하면 된다.
코딩에서 태나다체 활용하기
모바일 또는 브라우저 등 웹에서 보이는 글꼴 포맷은 WOFF가 일반적이다. 코딩 시에는 대부분 웹과 인쇄에 모두 사용 가능한 TTF 포맷과 함께 웹에서 사용하도록 특별히 고안된 WOFF 포맷, 이 둘을 함께 사용한다. 위에서 태나다체 ttf를 다운로드했으므로 이 태나다체 ttf를 CDN으로 연결할 수도 있지만, 이건 개인이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다. 대부분 웹폰트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는 글꼴 개발사 또는 유통사에서 CDN으로 제공한다. 다음에서 태나다체를 woff 포맷으로 CDN 연결 방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더불어 해당 태나다체를 더욱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사진 및 동영상 편집기인 태나다앱을 활용하면 더욱 강력한 3D 효과를 적용해서 유튜브 인트로, 블로그 썸네일, 포스터, 로고 제작 등 다양한 그래픽 작업이 가능하다. 해당 태나다 앱은 모바일 전용으로 모바일 운영체계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는데, 태나다 앱은 구독료를 결제해야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유료 앱이다.
해당 태나다체은 현재 폰트 사이트의 대명사처럼 자리한 눈누 사이트에서 CDN 방식으로 웹폰트를 지원하고 있다. 코딩에서 태나다체를 사용하려면 눈누 사이트에서 가져온 코드를 CSS에 붙여넣기하면 자동으로 태나다체 woff 포맷 글꼴을 다운로드한다.
@font-face {
font-family: 'Tenada';
src: url('https://fastly.jsdelivr.net/gh/projectnoonnu/noonfonts_2210-2@1.0/Tenada.woff2') format('woff2');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
body { font-family: 'Tenada' }
따라서 해당 태나다체를 적용할 태그 또는 클라스를 활용해 font-family 속성과 속성값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코딩 시 모든 웹에 있는 텍스트에 태나다체를 적용한다면, 위에 같이 body 태그에 폰트 스타일을 추가하면 된다. 이를 통해 웹 상에서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컴퓨터에 글꼴을 설치하지 않아도 동일한 글꼴을 볼 수 있다. 만약 웹 상에서 특정 영역만에 이 글꼴을 사용한다면 해당영역 태그명 또는 클라스명을 활용하여 CSS에서 스타일을 설정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