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Coding Basic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 다운로드

여행 및 여가 플랫폼으로 종합숙박앱으로 유명한 여기어때에서 제공하는 글꼴인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를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더불어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를 윈도우 11에 설치하는 방법과 코딩 시에 사용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여기어때 잘난체 소개 영상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 다운로드

CONTENTS

     

    누구나 개인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상업적인 용도에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무료 폰트인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를 소개한다. 여기어때 잘난체는 매우 개성이 강한 글꼴로 각 글자마다 독특한 디자인을 반영하면서 굵은 웨이트로 제작되어 제목용 서체로 활용도가 높다. 다음에서 제시하는 순서대로 따라하면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를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어때 잘난체 사이트 바로가기

    여기어떄 잘난체는 숙박앱으로 유명한 여기어때 홈페이지에서 여기어때 서체 항목을 누르면 여기어때 잘난체 사이트로 전환한다. 또는 아래 이미지를 누르면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로 바로 접속할 수 있다.

     

    여기어때 잘난체 웹사이트

     

    위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여기어때 잘난체는 역동적인 젊음을 담고 있는데, 특히 ㅅ, ㅈ, ㅊ과 같이 아래 두 획이 교차되는 자음 형태에 뛰고 있는 사람의 형상을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개성 강한 글자들을 활용하여 여기어때 만의 브랜드 퍼스널리티인 젊음, 위트를 해당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에 담고 있다.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 예시
    여기어때 잘난체 캐릭터 콩이

     

    여기어때 잘난체는 한글 2,350자를 비롯하여 라틴 94자, 약물 986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에 캐릭터 콩이를 형상화환 딩벳을 추가하고 있다. 10종의 귀여보 재미있는 콩이 딩벳을 사용하는 방법은 뒤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여기어때 잘난체를 무료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한다.

     

    여기어때 잘난체 다운로드

     

     

    위에서 제시한 여기어때 잘난체 사이트에서 가장 하단까지 스크롤을 하면 여기어때 잘난체를 OTF 또는 TTF 글꼴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 다운로드 항목

     

    위와 같이 여기어때 잘난체는 ttf 포맷과 otf 포맷으로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글꼴은 트루타입인 TTF와 오픈타입인 OTF로 나뉘는데, 둘 다 모든 컴퓨터 운영체계와 인쇄 시에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TTF를 윈도우용 서체 그리고 OTF를 맥용 서체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OTF가 워낙 고해상도이다보니 구형 컴퓨터나 구형 윈도우 운영체계에서 오류를 발생하는 사례가 있어 맥용에만 OTF를 사용한다는 인식이 있다.

     

    여기어때 잘난체 TTF 다운로드

     

    따라서 간단한 문서 작업이나 평이한 인쇄 시에는 트루타입인 TTF를 사용하면 된다. 특히 OTF 포맷은 한글을 PPT에서 열 때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일반인들은 TTF 포맷을 주로 사용한다.

     

    여기어때 잘난체 OTF 다운로드

     

    여기어때 잘난체 사이트 또는 위에 추가한 여기어때 잘난체 TTF 다운로드 버튼 또는 여기어때 잘난체 OTF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글꼴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인쇄 또는 전문적인 디자인에서 글꼴을 사용할 때는 OTF 포맷을 다운로드하고, 이외에 일반적인 용도로는 TTF 포맷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어때 잘난체 설치하기

    위에서 제시한 대로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를 다운로드하면 아래와 같은 해당 글꼴 파일이 컴퓨터 바탕화면 또는 다운로드를 지정한 폴더에 나타난다.

     

    Jalnan.ttf
    1.34MB

    여기에서는 위와 같은 ttf 포맷을 윈도우용 PC에 설치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아래에 있는 otf 포맷도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일반인들은 ttf 포맷만으로 충분하다.

     

    더불어 아래와 같이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한 폴더에서 보기 옵션을 아주 큰 아이콘으로 설정하면 해당 글꼴이 글꼴이 어떠한 모양인지 가늠할 수 있어 편하다. 

     

    여기어때 잘난체 미리 보기

     

    위에서 보듯이 받침으로 사용한 ㄹ이 유독 곡선을 한 디자인이 돋보이는데, 이러한 개성이 강한 디자인은 ㄹ 뿐만 아니라 ㅅ, ㅈ 등에서 더욱 뚜렷하다. 또한 모음 중에서 ㅜ, ㅠ 등도 매우 개성이 강한 디자인이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를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설치를 원하는 해당 파일을 누른 후에 나오는 팝업에서 설치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여기어때 잘난체 설치하기

     

    이렇게 글꼴 파일을 누른 후에 설치 버튼을 눌러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해당 여기어때 잘난체 글꼴 파일은 하나이므로 위와 같이 설치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글꼴 파일이 여러 개라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글꼴을 설치하면서, 제대로 글꼴이 설치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위에서처럼 필요한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까지는 동일하다. 이후에 글꼴 파일을 직접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하는 방식이 아니라 글꼴 파일을 컴퓨터 운영체계 내에 설치되는 폴더에 직접 이동해서 설치하는 방식이다.

     

    윈도우에 글꼴 설치 방법 1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가장 좌측에 위치한 윈도우 아이콘인 시작을 누르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이 나오는데, 여기를 눌러 들어간 후에 개인 설정을 선택한다.

    윈도우에 글꼴 설치 방법 2

     

    다음으로 좌측에서 글꼴 항목을 누른 후에 우측에 나오는 설치 하려면 끌어서 놓기 박스에 설치할 글꼴 파일을 마우스로 잡고 드롭 방식으로 갖다 놓으면 설치를 진행한다. 더불어 사용 가능한 글꼴을 보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글꼴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에 글꼴 설치 및 삭제

     

    설정을 활용한 방법과 유사한 또 다른 방식으로 윈도우를 설치한 폴더에서 fonts 폴더에 설치할 글꼴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서 드랍해도 된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C하드에 설치되므로 아무 폴더나 연 후에 좌측 항목에서 내 PC로 들어간 후에 오른쪽에 나오는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C하드를 선택하고, 이후 Windows 폴더에 들어가 Fonts 폴더를 찾으면 된다. 여기 Fonts 폴더에는 컴퓨터에 설치한 모든 글꼴이 나오므로, 여기에 글꼴 파일을 추가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글꼴도 여기에서 삭제하면 된다.

     

    여기어때 잘난체 콩이 딩벳 활용하기

     

     

    위와 같이 여기어때 잘난체를 컴퓨터에 설치하면 한글, 포토샵 등 컴퓨터 내 모든 프로그램에서 여기어때 잘난체를 사용할 수 있다.

     

    10종의 콩이 딩벳

     

    하지만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에 추가된 총 10종의 콩이 딩벳은 캐릭터 문자이므로 글꼴처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사용 방법이 약간 복잡하다. 

     

    어도비에서 콩이 딩벳 사용하기 1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어도비 프로그램에서 콩이 딩벳을 사용할 때에는 문자에서 글리프를 선택한다. 포토샵은 문자 내 패널로 들어가면 들리프 패널이 나온다.

    어도비에서 콩이 딩벳 사용하기 2

     

    이후 글리프 창 하단의 폰트 선택 창에서 여기어때 잘난체 글꼴을 선택한 다음에 텍스트 도구를 활용해서 콩이 딩벳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윈도우에서 콩이 딩벳 활용하기 1

    만약 어도비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에서 콩이 딩벳을 사용하려면 키보드 하단에 있는 윈도우 아이콘과 R 키를 눌러서 윈도우 실행창을 열고 문자표 또는 CHARMAP.EXE를 기재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문자표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상단 글꼴 항목에서 여기어때 잘난체 글꼴을 선택한 후에 사용할 콩이 딩벳을 선택한 후에 복사한다. 이후 해당 콩이 딩벳을 사용할 곳에 붙여널기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윈도우에서 콩이 딩벳 활용하기 2

     

    코딩에서 여기어때 잘난체 사용하는 방법

    모바일 또는 브라우저 등 웹에서 보이는 글꼴 포맷은 WOFF가 일반적이다. 코딩 시에는 대부분 웹과 인쇄에 모두 사용 가능한 TTF 포맷과 함께 웹에서 사용하도록 특별히 고안된 WOFF 포맷, 이 둘을 함께 사용한다. 위에서 여기어때 잘난체 ttf를 다운로드했으므로 이 잘난체 ttf를 CDN으로 연결할 수도 있지만, 이건 개인이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다. 대부분 웹폰트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는 글꼴 개발사 또는 유통사에서 CDN으로 제공한다. 다음에서 여기어때 잘난체를 woff 포맷으로 CDN 연결 방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여기어때 잘난책 타이틀 사용 예시
    여기어때 잘난체 웹 사용 예시

     

    여기어때 잘난체는 현재 폰트 사이트의 대명사처럼 자리한 눈누 사이트에서 CDN 방식으로 웹폰트를 지원하고 있다. 코딩에서 잘난체 폰트를 사용하려면 눈누 사이트에서 가져온 코드를 CSS에 붙여넣기하면 자동으로 여기어때 잘난체 woff 포맷 글꼴을 다운로드한다.

     

    @font-face {
        font-family: 'yg-jalnan';
        src: url('https://cdn.jsdelivr.net/gh/projectnoonnu/noonfonts_four@1.2/JalnanOTF00.woff') format('woff');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
    body { font-family: 'yg-jalnan' }

     

     따라서 이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를 적용할 태그 또는 클라스를 활용해 font-family 속성과 속성값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코딩 시 모든 웹에 있는 텍스트에 여기어때 잘난체 폰트를 적용한다면, 위에 같이 body 태그에 폰트 스타일을 추가하면 된다. 이를 통해 웹 상에서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컴퓨터에 글꼴을 설치하지 않아도 동일한 글꼴을 볼 수 있다. 만약 웹 상에서 특정 영역만에 이 글꼴을 사용한다면 해당영역 태그명 또는 클라스명을 활용하여 CSS에서 스타일을 설정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