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기상청에서 2008년부터 단기 예보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유명했던 동네예보와 2013년부터 서비스한 중기예보 등을 국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2020년부터 기상청 날씨누리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날씨 정보는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동네예보가 익숙하다 보니 여전히 기상청 동네예보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다.
기상청 동네예보 날씨누리
동네예보는 짧은 기간의 날씨 정보를 알 수 있는 서비스로 국내에서는 2008년부터 시행했는데, 당시에는 이러한 날씨 정보를 처음 접하는 것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했던 기상청 서비스 중 하나이다. 현재는 10일 정도의 날씨 정보를 알 수 있는 중기예보 등과 함께 기상청 날씨누리라는 별도 웹사이트에서 단기예보에 해당하는 동네예보를 만나볼 수 있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로 연결하는데, 앞에서 언급했듯이 여기에서 단기예보 메뉴가 과거에 유명했던 동네예보에 해당한다. 원래 단기예보는 3일간의 날씨 정보를 제공했는데 최근에 하루를 더 늘려 4일간의 날씨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간별, 지역별로도 상세한 날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여전히 중기예보보다는 동네예보로 알려진 단기예보를 많이 활용한다.
참고로, 열흘 정도의 기간의 날씨를 보여주는 중기예보는 사나흘 정도의 기간의 날씨를 예측하는 단기예보에 비해서 날씨 정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동네예보라고 알려진 오늘, 내일, 모레 그리고 글피까지 4일간 날씨 정보를 예측하는 단기예보가 날씨 정확도 측면에서는 매우 효과적이므로, 해당 단기예보를 중심으로 기상청 날씨누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하면 날씨 변동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상기에 추가한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 또는 모바일 어디에서든 브라우저 접속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한데, 이외에도 모바일에서 기상청 날씨알리미 앱을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다. 아무래도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일상화되다보니 모바일에서 날씨알리미 앱을 설치해 사용하는 게 편의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아래에서 날씨누리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날씨 정보를 요약했는데,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지역을 설정한 후에 단기예보만 확인하면 충분하다.
- 날씨 - 기상특보, 예보(단기예보/ 중기예보 / 북한날씨), 장기전망, 기상방송
- 바다 - 해상특보, 바다예보, 바다예측, 해양일기도
- 영상 및 일기도 - 날씨지도, 종합영상, 초단기예측, 레이더, 위성, 낙뢰, 어는비, 일기도
- 태풍 - 상세정보, 통보문, 위험시점정보, 모델예측, 태풍감시, 과거태풍, 태풍발생통계, 기본지식
- 지진 및 화산 - 실시간 지진감시, 최근 지진, 지진 조회, 과거 지진, 지진해일, 화간, 행동요령 및 진도등급별 현상 등
- 테마날씨 - 생활기상정보, 산악날씨, 공항에보, 해수욕장예보, 계절관측, 세계날씨
- 황사 - 활사영상, 황사모델예측, 황사관측현황, 황사관측일수
- 관측 및 기후 - 육상, 바다, 기후 등
참고로, 해당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모바일에서 앱을 설치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때에 앱 명칭이 동네예보나 날씨누리가 아니라 날씨알리미이다. 따라서 모바일 운영체계에 따라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날씨알리미로 검색해야만 제대로 된 날씨알리미 앱을 설치할 수 있다.
기상청 날씨알리미 -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앞에서 언급했듯이 기상청 날씨누리를 모바일에서 웹사이트가 아니라 앱 형태로 이용하려면, 날씨누리가 아니라 날씨알리미로 검색해서 설치해야 한다. 즉, 날씨 정보를 갤럭시 스마트폰 등 안드로이드 계열의 모바일에서 확인하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날씨알리미로 검색한 후에 기상청 날씨알리미라고 쓰인 항목을 선택해서 설치해야 한다.
기상청 날씨알리미 - Google Play 앱
기상청 날씨알리미는 사용자위치기반으로 위험기상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play.google.com
날씨알리미 앱은 기상청 날씨누리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날씨 정보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알려주므로 별도로 지역 설정을 하지 않아도 현재 위치한 지역을 중심으로 날씨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2023년 6월에 날씨알리미 앱의 UI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해서 날씨알리미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별도로 추가 작업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최신 날씨 정보를 보여준다. 더불어 하단에 고정메뉴로 지진을 추가해서 국내외 지진현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더욱 강화했다.
기상청 날씨알리미 - IOS용 모바일
IOS용 모바일인 아이폰에서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날씨 정보를 확인하려면 앱스토어에서 날씨알리미로 검색한 후에 기상청 날씨알리미라고 쓰인 항목을 선택해서 무료로 설치하면 바로 접속할 수 있다.
기상청 날씨알리미
기상청에서 직접 제공하는 날씨알리미는 지진, 기상특보 등의 위험기상정보를 사용자 위치기반으로 알려주는 맞춤형 알림서비스입니다. 앱 실행 시 내가 원하는 지역의 날씨상황을 한 눈에
apps.apple.com
모바일에 설치한 날씨알리미 앱은 안드로이드용이든 IOS용이든 동일한 UI를 보여주는데, 특히 단기예보를 알려주는 지역별 동네예보를 기존에 좌우 스크롤 방식에서 상하 스크롤 방식으로 변경했다. 따라서 해당 지역의 주간 에보가 세로로 한눈에 보기 편하게 보이므로 따로 스크롤을 할 필요가 없다.
더불어 최근에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대기질 정보를 비롯하여 자외선 지수 등을 날씨알리미 UI 전면 하단에 바로가기 항목을 추가하고, 자외선 지수를 바로 위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색상으로 구분한 색상바로 표현하는 등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영상을 개선했다.
날씨 정보 살펴보기
기상청에서는 웹사이트로는 날씨누리와 모바일앱으로는 날씨알리미를 활용해서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지역의 날씨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지진, 기상특보 등 위험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또한 상기 기상청 날씨 해설 버튼을 누르면 기상청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오늘의 날씨 방송을 볼 수 있다. 해당 기상청 날씨 해설은 매일마다 오전과 오후에 2차례 걸쳐 방송하는 기상방송으로, 이상기변 발생 시에는 실시간 기상방송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기상특보부터 예보, 태풍, 황사 정보까지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날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데, 모바일에서 날씨알리미 앱에 알림 설정을 하면 지진, 기상특보 등 위험한 기상 이변 발생 시에 알림 정보도 받을 수 있다.
참고로, 날씨누리를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모바일용 날씨알리미 앱은 사용자 위치기반으로 날씨 정보를 알려주므로 매우 유용한데, 특히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날씨를 확인할 수 있는 날씨 위젯 기능까지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