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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뜰리에/유틸리티

회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 pc 버전 다운로드 및 사용법

 Zoom은 화상회의 프로그램 대명사처럼 불릴 만큼 유명하다. 줌 pc 버전 다운로드부터 줌 회의방 개설, 회의방 참가까지 Zoom 사용법을 알아본다. 특히 회의방을 개설하는 방법으로 회의방을 즉시 여는 새 회의와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회의방을 여는 회의방 예약을 자세히 살펴본다.  

 

Zoom 다운로드부터 사용법까지

Contents

     

    Zoom PC 버전 다운로드

     줌을 다운로드하려면 Zoom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하지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항목을 찾기가 조금 번거롭고 다양한 다운로드 목록을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줌 PC 버전을 다운로드할 때는 바로 설치 페이지를 주로 활용한다. 아래에서 Zoom PC 버전 바로 설치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Zoom PC 바로 설치 페이지에 접속하면 Zoom 설치 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한다.

     

    줌 설치파일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줌을 수초 이내로 빠르게 설치한다.

     

    줌 설치 모습

     

     만약에 줌을 정석으로 다운로드하려면  Zoom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이후 가장 하단까지 스크롤하면 다운로드가 보인다.

     

    줌 다운로드

     

     다운로드를 누르면 다운로드 센터로 연결하는데 , 여기에 모바일용 및 데스크톱용 등 사용 목적에 따라 다운로드할 목록이 나온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데스크톱용은 목록 중에서 가장 상단에 위치해 있다. 

     

    줌 다운로드 센터

     

     Zoom 데스크톱 클라이언트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다. 이후 설치 파일을 실행해 줌을 설치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Zoom PC 바로 설치 페이지 (zoom.us/support/download)를 활용한다.

     

    Zoom 회의 참가하기

      Zoom을 활용해 회의를 하려면 우선 회의방을 만들어야 한다. Zoom 회의방을 만드는 방법은 뒤에서 살펴보고, 우선 회의방에 참가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본다. 

     

     

     Zoom 회의방에 참여하려면 회의방을 개설한 사람이 사전에 설정한 회의 ID를 알아야 한다. 보통 회의방을 개설한 사람이 참여할 사람에게 문자로 회의방 ID를 알려줄 것이다. 회의방 ID를 받았다면 줌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회의 참가 버튼을 눌러 참가한다.

     

    줌 회의방 참가하기

     

     회의방 참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회의방 ID 입력을 비롯해 옵션 선택 화면이 나온다.

     

    회의 참가 옵션 화면
    회의 참가 옵션 화면

     

     1번 회의 ID는 반드시 입력해야만 회의방 참가가 가능하다. 2번은 회의방에서 보일 이름이고 3번은 오디오 및 비디오 설정 옵션이다. 회의 ID를 맞게 입력하고 4번 참가 버튼을 누르면 회의방에 들어갈 수 있다.

     

    회의 비밀번호 입력회의방 입장 화면
    회의 비밀번호 입력 및 회의방 입장 화면

     

     이때 회의방 개설자가 회의방에 보안을 설정했다면 회의 비밀번호 입력 화면이 나온다. 회의방 개설자로부터 문자로 받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회의방에 입장할 수 있다. 회의방에 입장 후 아래에 위치한 오디오 및 비디오 아이콘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 아이콘을 눌러 설정을 체크해야만 의도하지 않은 자신 모습이나 목소리가 회의방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전해지는 불상사를 피할 수 있다. 

     

    Zoom 회의 만들기

     줌 회의방을 만들려면 반드시 줌에 로그인 즉, 계정이 있어야 한다. 계정은 무료로 생성이 가능하다. 이때 줌 회의방에 참가하는 사람은 따로 계정이 없어도 가능하다. 

     

    줌 로그인
    줌 가입 및 로그인

     

     줌 홈페이지에서 가입하지 않았다면, 줌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로그인을 누른 후에 가입하면 된다.

     

    줌 가입 화면

     

     우측 하단에 위치한 가입 버튼을 눌러 가입 과정을 진행한다. 최근에는 구글이나 페이스북이 있다면 그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여 로그인하는 방식이 편의성이 높다. 원하는 방식으로 로그인 과정을 수행하면 된다.

     

    줌 계정 생성 

     

     외국사이트는 대부분 계정 생성이 비교적 간편하다. 생년월일을 입력한 후 계정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때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을 연계하지 않았다면 따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올 것이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계정 생성이 완료된다.

    새 회의 만들기

     

     새 회의 만들기 

     새 회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바로 회의방을 개설하면서 화면이 나타난다. 이때 화면에 얼굴이 나타나 당혹스러울 수 있다. 하단에 위치한 비디오 시작을 눌러 비디오를 정지하면 화면이 보이지 않는다. 더불어 비디오 시작 아이콘을 누른 후 비디오 필터 선택을 눌러 배경 및 효과에서 가상 배경 또는 아바타를 선택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회의방 비디오 정지 모습회의방 비디오 아바타 설정
    회의방 개설자 화면

     

     회의방 좌측 상단에 위치한 아이콘을 누르면 여러 정보가 나온다. 이 중에서 초대 링크를 카피해 회의방에 참석할 사람에게 보내거나, 회의 ID와 암호를 전송하면 된다.

     다음으로 예약 아이콘을 눌러 회의방을 개설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회의 예약 

     계정을 만든 후에 회의방을 개설하려면 새 회의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예약을 선택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예약을 활용해 회의방을 개설한다. 만약 회의방을 개설한 경험이 없다면 사전에 1-2번 연습을 한 후에 실제 회의방을 개설하기를 권장한다.

     

    회의 예약 옵션 설정

     

     회의 주제와 개설일 등을 입력한 후에 기타 캘린더를 선택 후에 저장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정보가 나온다. 이 정보를 회의에 초대할 사람에게 보내면 된다. 

     

    회의 예약 정보

     

     회의 예약이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회의방 개설자는 다음과 같은 회의 예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회의 개설자 예약 정보 확인
    회의 개설자 예약 정보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