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를 간편하게 조회하고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빌을 살펴본다. 기본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에 활용하는 스마트빌을 제공하는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은 재무통합관리 및 리스크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별도의 설치없이 웹사이트에서 스마트빌을 PC 버전으로 사용하거나 모바일에 앱을 설치해서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빌 PC 버전
기본적으로 유료 프로그램인 스마트빌은 전자세금계산서 조회부터 작성까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기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외에도 재무통합관리, 리스크관리, 홈택스 연동 API, 세금계산서 연동 API 등 다양한 서비스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스마트빌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하는데, 해당 웹사이트는 스마트빌 기능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및 조회 페이지에 키워드 또는 이메일 광고 프로모션에 참여할 수도 있다.
해당 스마트빌을 컴퓨터에서 이용하려면 아래에 추가한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메뉴를 누른 후에 하단에 있는 회원가입 항목에서 계정을 생성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인증 후 회사정보 기재까지 해야만 회원 가입이 가능하다. 더불어 스마트빌은 유료 프로그램이므로 요금제를 선택해야만 정상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를 비롯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요금제는 향후에도 변경이 가능하다. 즉, 스마트빌 PC 버전은 따로 설치하는 형태가 아니라 웹사이트에서 바로 작동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상기에 추가한 스마트빌 PC 버전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 또는 모바일 어디에서든 브라우저 접속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한데,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려면 모바일용 스마트빌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게 더욱 효율적이다. 모바일에 설치한 스마트빌 앱은 PC 버전과 동일한 계정으로 사용이 가능한데, 특히 스마트빌은 웹사이트와 앱에서 동일하게 세금계산서를 발행 및 전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세청 스크래핑을 활용하여 모든 매출 및 매입 세금계선서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안드로이드용 스마트빌 앱
스마트빌을 갤럭시 스마트폰 등 안드로이드 계열의 모바일에서 사용하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빌 전자세금계산서라고 쓰인 앱을 설치하면 된다.
스마트빌 전자세금계산서 - Google Play 앱
350만 고객이 함께하는 스마트빌 전자세금계산서! 새로워진 스마트빌 앱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쉽게 확인하세요~
play.google.com
기본적으로 스마트빌 앱은 세금계산서 발행 및 국세청 신고업무를 ERP 또는 스마트빌로 실시간 처리를 지원하는데, 간단하게 이메일로 전자계산서를 발행하거나 미처리된 세금계산서의 상태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어떤 종류의 ERP와 레거시 시스템에도 쉽고 편리하게 연동되며 단 한 건의 국세청 신고 오류가 없을 정도로 탁월한 시스템 안정성을 토대로 오랫동안 신뢰를 받고 있다. 이렇듯 스마트빌은 모든 세금계산서 업무를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IOS용 스마트빌 앱
스마트빌을 아이폰 및 아이패드 등 IOS 계열의 모바일에서 사용하려면 앱스토어에서 스마트빌로 검색해서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단, 모바일에 스마트빌 앱은 무료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유료 프로그램이므로 요금제를 선택해야만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빌
스마트빌 앱 주요기능 - 미처리함 사용자가 처리해야할 전자세금계산서를 조회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apps.apple.com
기본적으로 스마트빌은 세금계산서 업무인 매입 또는 매출에 주로 활용하는데, 이때 매입 또는 매출 용도의 세금계산서를 작성 및 발행하려면 공통적으로 회원가입 후 요금제를 선택하고 공동인증서로 인증까지 완료해야 한다.
참고로, 스마트빌에서는 기업들과 연계해서 세금계산서 무료 사용 이벤트도 진행하는데 해당 이벤트에 당첨될 시에는 이벤트 적용기간 동안 이벤트 업체에서 발행하는 세금계산서 업무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단, 한화시스템, 포스코퓨처엠 등 각각의 기업과 연계한 세금계산서 무료 사용 이벤트는 스마트빌에 회원가입을 해야만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며, 해당 이벤트 업체에서 당첨이 될 때만 일정기간 무료로 세금계산서를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스마트빌 살펴보기
앞에서 살펴본 대로 스마트빌은 매출 및 매입 시 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해서 발행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모든 매출 및 매입 세금계산서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더불어 부가세도 분기별로 조회가 가능하여 간편하게 합계표 조회기능으로 부가세 신고자료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해당 스마트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본적인 회원가입 및 요금제 선택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상세 내용 및 스마트채권 서비스까지 상기에 추가한 스마트빌 매뉴얼에서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더불어 스마트빌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세금계산서 서비스 이외에도 모든 재무 및 세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통합 연계하여 효율적인 재무관리를 할 수 있는 재무 통합 솔루션을 비롯하여 거래처의 신용 현황, 채무불이행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사전에 위험을 차단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최신 휴폐업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하게 거래처를 관리할 수 있는 휴폐업 조회 서비스 등도 운영하고 있다.
참고로, 스마트빌을 제공하는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의 서비스는 대기업, 외국계, 빅테크를 비롯항 1000대 기업 중 40%가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국내 전자문서유통 시장에서 1위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