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기념사업회에서 제공하는 문체부 바탕체를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더불어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문체부 바탕체를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과 코딩 시에 사용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문체부 바탕체 무료 다운로드
CONTENTS
누구나 개인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상업적인 용도 즉, 영리 또는 비영리 목적으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무료 폰트인 문체부 바탕체를 소개한다. 단, 문체부 바탕체는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어떠한 형태로든 임의 수정 또는 개작해서 글꼴을 재배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다. 참고로, 해당 문체부 바탕체는 문화체육부와 한국글꼴개발연구원이 제작한 글꼴로 세종대왕기념사업회에서 문화체육부 개발글자체 9종에 담긴 형태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다음에서 문체부 바탕체를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을 비롯해서 사용하는 자세한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사이트 바로가기
문체부 바탕체는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무료로 배포하는데, 문체부에서 제작한 글꼴임에도 공공누리 또는 공유마당 사이트에서는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현재 공식적으로 해당 문체부 바탕체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루트는 상기에 추가한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사이트뿐이다.
해당 문체부 바탕체는 상기에 추가한 문체부 바탕체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문화체육부 개발글자체 9종 폰트가 담긴 압축파일 형태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참고로, 해당 페이지는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상단 우측에 있는 전체메뉴 항목을 눌러 나온 사이트맵에서 하단에 있는 한국글꼴 개발연구원 메뉴 중 글꼴자료실을 선택하면 찾을 수 있다.
참고로, 다운로드할 압축파일인 문화체육부 개발글자체 9종 폰트에는 문체부 바탕체를 비롯해서 문체부 궁체 정자체, 문체부 궁체 흘림체, 문체부 돋움체, 문체부 훈민정음체, 문체부 제목 돋움체, 문체부 제목 바탕체, 문체부 쓰기 정체, 문체부 쓰기 흘림체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글꼴 중에 널리 사용되는 폰트는 문체부 훈민정음체와 문체부 바탕체이다.
문체부 바탕체 다운로드
위에서 제시한 문체부 바탕체 페이지에 접속한 후에 우측 상단에 있는 첨부파일 일괄 다운로드 항목을 누르면 문화체육부 개발글자체 9종 폰트가 담긴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때 간혹 안전하지 않은 다운로드 파일로 차단되었다는 내용이 팝업이나 다운로드 설정에 나오는데 계속을 누르거나, 안전하지 않은 파일 다운로드 항목을 누르면 면 다운로드 과정을 진행한다.
위와 같이 해당 글꼴을 담은 zip 확장자를 지닌 압축 파일이 사전에 다운로드를 지정한 폴더에 나타난다.
이후 다운로드한 해당 zip 압축 파일을 알집 또는 반디집과 같은 압축 해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제하면 위와 같이 10개의 폴더를 볼 수 있다.
문체부 바탕체 설치하기
위에서 보듯이 문체부 바탕체는 현재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정도로 연식이 있는 글꼴로, 무료로 배포한다고 해도 조금 복잡한 형태이다 보니 많은 폴더 그리고 각각의 폴더 안에 담긴 또 다른 파일들로 난잡한 상태이다. 다음에서 문체부 바탕체를 컴퓨터에 간단히 설치할 수 있도록 순서대로 방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우선, 문체부 바탕체를 컴퓨터에 설치하려면 상단에서 1번째 폴더인 BATANG만 활용하면 된다. 즉, 나머지 폴더는 문체부 바탕체와는 무관한 다른 글꼴들이므로 삭제해도 무방하다.
해당 BATANG 폴더에 들어가면 또다시 3개의 폴더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TTF 폴더만 필요하고 나머지 폴더는 무시해도 된다. 참고로, 첫 번째 bitmap 폴더에 담긴 파일은 아주 예전에 특정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던 글꼴 포맷으로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더불어 2번째 PFB 폴더에 담긴 파일들은 포토샵과 같은 어도비 프로그램에서 해당 글꼴을 사용 시에 설치하는 파일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순수하게 윈도우용 PC에서 문체부 바탕체를 설치해서 활용할 수 있는 TTF 폴더에 담긴 ttf 확장자를 지닌 하나의 파일만 필요하다.
위에서 보듯이 해당 ttf 포맷의 글꼴 파일이 담긴 폴더에서 보기 옵션을 아주 큰 아이콘으로 설정하면 해당 글꼴이 어떠한 모양인지 가늠할 수 있는데, 워낙 오래 전에 제작한 글꼴이다 보니 특정 OS를 지원하지 않아서 빈 상자로 나타날 수도 있다.
해당 글꼴을 윈도우용 운영체계를 지닌 컴퓨터에 설치하려면 글꼴 파일을 누른 후에 설치 버튼을 눌러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해당 문체부 바탕체 ttf 포맷 파일은 1개이므로 1번만 수행하면 된다. 참고로, 글꼴 파일이 여러 개라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글꼴을 설치하면서 글꼴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위에서처럼 필요한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압축을 해제하는 것까지는 동일하다. 이후에 글꼴 파일을 직접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하는 방식이 아니라 글꼴 파일을 컴퓨터 운영체계 내에 설치되는 폴더에 직접 이동해서 설치하는 방식이다.
다음으로 좌측에서 글꼴 항목을 누른 후에 우측에 나오는 설치 하려면 끌어서 놓기 박스에 설치할 글꼴 파일을 마우스로 잡고 드롭 방식으로 갖다 놓으면 설치를 진행한다. 더불어 사용 가능한 글꼴을 보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글꼴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을 활용한 방법과 유사한 또 다른 방식으로 윈도우를 설치한 폴더에서 fonts 폴더에 설치할 글꼴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서 드롭해도 된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C하드에 설치되므로 아무 폴더나 연 후에 좌측 항목에서 내 PC로 들어간 후에 오른쪽에 나오는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C하드를 선택하고, 이후 Windows 폴더에 들어가 Fonts 폴더를 찾으면 된다. 여기 Fonts 폴더에는 컴퓨터에 설치한 모든 글꼴이 나오므로, 여기에 글꼴 파일을 추가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글꼴도 여기에서 삭제하면 된다.
코딩에서 문체부 바탕체 활용하기
모바일 또는 브라우저 등 웹에서 보이는 글꼴 포맷은 WOFF가 일반적이다. 코딩 시에는 대부분 웹과 인쇄에 모두 사용 가능한 TTF 포맷과 함께 웹에서 사용하도록 특별히 고안된 WOFF 포맷, 이 둘을 함께 사용한다.
위에서 문체부 바탕체 ttf를 다운로드했으므로 해당 ttf 포맷을 CDN으로 연결할 수도 있지만, 이건 개인이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다. 대부분 웹폰트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는 글꼴 개발사 또는 유통사에서 CDN으로 제공한다. 다음에서 문체부 바탕체를 woff 포맷으로 CDN 연결 방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TTF to WOFF | CloudConvert
Compress Merge Capture Website Create Archive Extract Archive Convert TTF Converter TTF The TrueType font format was originally developed by Apple and Microsoft and is today a common standard format for fonts. TrueType fonts can be scaled lossless. WOFF
cloudconvert.com
위와 같이 ttf 포맷을 woff 포맷으로 변환해 주는 사이트를 활용해서 해당 문체부 바탕체 ttf 포맷을 woff 포맷으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font-face {
font-family: 'mh';
src: url('https://업로드된 URL/mh.woff') format('woff');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
body { font-family: 'mh' }
이후 상기에서 제공한 폰트 변환 사이트를 이용해서 해당 문체부 바탕체 폰트를 웹폰트로 변환한 후에 코딩 시 사용할 DB에 해당 문체부 바탕체 woff 파일을 업로드한 후에 적용할 태그 또는 클라스를 활용해 font-family 속성과 속성값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코딩 시 모든 웹에 있는 텍스트에 문체부 바탕체 폰트를 적용한다면, body 태그에 폰트 스타일을 추가하면 된다. 이를 통해 웹 상에서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컴퓨터에 글꼴을 설치하지 않아도 동일한 글꼴을 볼 수 있다. 만약 웹 상에서 특정 영역만에 이 글꼴을 사용한다면 해당영역 태그명 또는 클라스명을 활용하여 CSS에서 스타일을 설정하면 된다.